반응형

파워빌더 11 제품발표 세미나에서 Q/A시간에 어떤 개발자 분이 했던 질문이 있었다. 데이터윈도우(DW)에서 Query를 수정하면 기존 화면이 변경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거 개발자가 의도하지 않는 경우는 변경안되도록 해달라는 요지의 질문이었다. 답변에 나선 John Strano는 파워빌더가 개발의 편의를 위해서 자동으로 DW의 컬럼명을 rebuild하는 기능인데, 개발자가 의도하지 않은 때가 있기 때문에 그런 문제가 생긴 것같고, 이 문제는 여러 개발자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EBF에 반영하겠다는 원론적이 답변을 하였다.
이 문제는 파워빌더로 레포트를 개발하다가 보면 개발자를 아주 짜증나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쁘게 만들어 둔 레포트화면이 쿼리의 컬럼면 하나 수정으로 다 틀어져 버리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이다.

세미나에서 질문을 한 개발자도 이야기 했지만, 대부분의 레포트의 개발은 우선 쿼리를 DB관리툴(TOAD)에서 만든 다음 파워빌더에서 DW를 생성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나도 대부분의 레포트를 TOAD같은 툴에서 미리 쿼리를 생성하고 Data를 검증한 후 파워빌더에서 DW를 새로 생성할때 Design > Conver to Syntax메뉴를 선택하여 TOAD에서 만든 쿼리를 복사/붙혀넣기해서 작업을 진행한다. Graphic모드가 Default로 되어 있는데 이것도 옵션으로 처리하게 했으면 좋겠는데... 외국 개발자들은 Graphic모드에서 다 처리하는지도 모르겠다. --;

우선 이렇게 생성한 DW의 쿼리가 변경되었을때 일반적으로 개발자들은 DW Painter를 오픈하고 Data Source 툴바를 클릭하고 쿼리를 수정하게된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한다. 기존 쿼리의 컬럼명을 바꾸었는데, 그 컬럼이 DW에서 Display되던 컬럼이었다면 컬럼에 적용된 디자인은 모두 날라가버리게 된다. 파워빌더가 기본으로 DW의 컬럼명을 자동으로 생성하기 때문이다. 옵션으로 이 기능을 해제할 방법도 없다.

해결방안은 Edit Source를 이용하는 것이다.

DW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키를 클릭하면 파업메뉴가 뜨는데 그중 Edit Source를 선택하면, 파워빌더의 텍스트 에디트 페인터에 DW의 오리지널 소스가 표시되고, 수정할 수가 있게 된다. 여기서 retrieve항목의 값이 Query값이 된다. retrieve항목의 값으로 더블코테이션("")안에 쿼리가 위치하는데, Query가 멀티라인일 경우 Syntax Highlight가 조금 이상하지만 자세히 보면 쿼리부분을 금방 구분할 수가 있을 것이다. 이 부분의 쿼리를 변경해 주면 DW의 디자인은 전혀 변경이 되지않는다.

이 Tip은 또다른 경우에도 사용될 수가 있다. 바로 Update Properties의 불필요한 변경을 방지하는 경우이다.

DW화면 디자인 뿐아니라 DW의 Update()함수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추가/삭제하는 기능이 있는 DW에 쿼리가 변경될 경우 Update Properties에 설정된 내용이 몽창 날라가 버리는 경우가 있다. 이 문제을 알면 다행인데, 모르고 넘어가면 잘 동작하던 프로그램이 오동작을 하게되어 버그를 찾는데 한참 삽질을 해야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나도 많이 그랬으니까... --;
이런 경우에도 Edit Source를 이용하여 쿼리를 수정하면 Update Properties에 설정했던 내용은 전혀 변경되지 않는다. Edit Source로 보면 알겠지만 Retrieve항목의 쿼리바로 다음에 Update Properties의 설정 내용이 있는 것을 알 수가 있을 것이다. DW 페인터에서는 이부분 또한 자동으로 생성되기 때문에 쿼리가 수정되면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이렇게 Edit Source로 소스를 자주 수정하다 보면 다른 오브젝트들도 Edit Source기능으로 수정하는 경지에 이르게 된다. ^^;

+ Recent posts